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진료센터

수준급 의료진들이 안전하고 꼼꼼하게 진료합니다

내과센터

Home > 진료센터 > 내과센터

소화기내과

식도, 위, 소장, 대장을 비롯하여 간, 담낭, 담도, 췌장 등의 광범위한 소화기 질환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올림픽병원에서는 최고 수준의 위대장 내시경 장비 CV-290을 도입, 신속·정확·정밀하게 소화기 내과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주요질환 및 치료법

위염
위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카메라 렌즈가 달린 내시경을 삽입하여 위장 점막에 나타난 색조변화, 표면의 결절성 변화, 점막하 혈관의 투영도를 관찰하고, 위점막이 얕게 벗겨지는 미란 (Erosion) 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법이며, 8시간 이상 금식한 후 입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합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면 대개 만성적인 변화인지 급성적인 변화인지를 감별할 수 있으므로 원인에 대한 조직검사를 병행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만성적인 변화가 심해져 다른 질환(대개 위종양)과의 감별이 어렵거나 특정한 양상의 위염이 아닌 경우에는 반드시 조직검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위산 억제제, 위장 점막 보호제가 주로 투여되며, 흡연, 음주,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등은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에 대해서는 경우에 따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
복통, 설사 등이 일반적인 흔한 증상인데 병의 진행정도에 따라 중상의 경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의 경우 심한 복통이 주기적으로 오면서 장협착으로 인해 장폐쇄증이 울 수 있고 복부에 종괴가 만져질 수도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인 경우는 주로 설사가 주증상인데 염증이 직장에 있을수록 설사가 심해지고 화장실에 급히 가고 자주 가며 배변 후에도 또 화장실에 가는 증상이 흔하게 관찰될 수 있습니다.

대장에 대한 검사로 정확하면서 보편적인 대장내시경이 주로 이용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대장 조영술에 비해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을 경우 바로 조직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면내시경을 통해 편하게 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는 내과적 치료 즉 항염증제, 면역억제제등의 약물치료를 하는데 증상의 조절이 안되어 사회생활이 어려운 경우나 여러가지 합병증이 발생시는 드물지만 외과적 수술 치료를 요할 때가 있습니다.
대장용종
대장용종은 대개 증상이 없고 대장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용종이 큰 경우에는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거나 혈변을 보이는 경우가 있고, 이로 인해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용종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가장 유용한 방법입니다. 대장내시경을 통해 용종이 발견되면 가능한 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선종(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신생물성 용종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중요한 암의 전 단계이므로 반드시 용종 절제술을 받아야 합니다. 정기적인 대장 검사를 통해 용종을 제거하면 대장암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보통 문진을 포함한 간단한 진찰로도 진단이 가능하지만 역류증상이 심하거나,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내시경과 같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식도내 산도 검사 등도 있습니다. 주로 진단은 역류가 있는 지를 확인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가진 사람들은 통증을 조절하는 것뿐 아니라 생활양식과 식사형태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비약물적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며 주로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또는 식사시간 후와 수면시간에 제산제를 먹음으로써 산분비물을 중화시키는 수도 있으며 식도 아래 괄약근의 압력을 증가 시켜 역류를 제지하는 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신트림이나 삼킬 때의 어려움으로 인한 통증을 조절 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국소 마취제형태의 약물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간/담도 질환
간염, 간경변증, 간암으로 대표되는 간질환은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중년 남성,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요한 질환입니다. 또한 고령 환자의 경우 복통의 원인 중에는 담도계통 질환이 많습니다.

간 기능 검사 결과의 패턴에 따라 다음의 검사들 중에서 선택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바이러스에 대한 혈청학적 검사, 초음파 검사, 헌혈 등의 병력과 가족력, 음주력, 약물 복용 여부, 전산화단층촬영술 (CT) 검사, 조직검사, 이 중 복부 초음파검사는 초음파로 간, 담낭, 췌장, 신장 복부 등 복부 내 장기의 병변 부위를 관찰하고 진단합니다. 복부에 초음파 발진기를 접촉시켜 진단 장치의 화면에 나타나는 장기의 단층면을 관찰하여 다양한 질병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간/담도질환은 증상과 진단에 따라 약물 치료, 주사 치료, 수술 치료 등 치료법이 달라집니다.